본문 바로가기

서울,경기권

애틋한 사랑 이야기를 따라 찾아간 도심 속 작은 사찰-길상사/가을 추천 여행지

 

 

내가 백석白石이 되어

- 백석과 자야 · 2

 

나는 갔다

백석白石이 되어 찔레꽃 꺾어 들고 갔다

간밤에 하얀 까치가 물어다 준 신발을 신고 갔다

그리운 사람을 찾아가는데 길을 몰라도

찾아갈 수 있다는 신비한 신발을 신고 갔다

 

성북동 언덕길을 지나

길상사吉祥寺 넓은 마당 느티나무 아래서

젊은 여인들은 날 알아채지 못하고

차를 마시며 부처님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다

까치는 내가 온다고 반기며 자야子夜*에게 달려갔고

나는 극락전極樂殿 마당 모래를 밟으며 갔다

눈 오는 날 재로 뿌려달라던 흰 유언을 밟고 갔다

 

참나무 밑에서 달을 보던 자야가 나를 반겼다

느티나무 밑은 대낮인데

참나무 밑은 우리 둘만의 밤이었다

 

나는 그녀의 손을 꼭 잡고 울었다

죽어서 만나는 설움이 무슨 기쁨이냐고 울었다

한참 울다 보니

그것은 장발張勃**이 그려놓고 간 그녀의 스무 살 때 치마였다

나는 찔레꽃을 그녀의 치마에 내려놓고 울었다

죽어서도 눈물이 나온다는 사실을 손수건으로 닦지 못하고

울었다

 

나는 말을 못했다

찾아오라던 그녀의 집을 죽은 뒤에 찾아와서도

말을 못했다

찔레꽃 향기처럼 속이 타 들어갔다는 말을 못했다

 

* 자야子夜: 시인백석은 젊었을 때 김영환을 '자야'라고 불렀다.

 

** 장발張勃(1901-2001) : 서양화가, 호는 우석雨石. 서울대 미대 초대 학장을 지냈으며,

대표적으로 김대건 신부상, 명동성당 제단 벽화가 있다.

그는 자야의 20세 때 모습을 초상화로 그렸다. 

이생진 시인의 그 사람 내게로 오네 122~123쪽 / 우리글/ 2003

 

미로 같은 주택가를 굽이굽이 돌아가다 보면

고즈넉한 작은 사찰을 만납니다.

성북동 길상사...

 

백석시인과 그의 연인이었던 자야의 슬픈 사랑이야기가 있는 곳이지요.

이생진 선생님의 <내가 백석이 되어> <그 사람을 사랑한 이유>란 시를 읽으며

길상사로의 여행을 꿈꿔왔던 여행자

 

그 길상사에 꽃무릇이 피었다길래

길 나서 보았습니다.

 

애틋한 사랑 이야기를 따라 찾아간 도심 속 작은 사찰

길상사로 떠난 가을소풍입니다. (2014년 9월 23일)

 

 

 

 

붉은 꽃무릇..

꽃이 지고나야 잎이 피는,

애틋한 사랑을 노래하는 꽃이지요.

 

 

 

 

아름다운 가을날,

<내가 백석이 되어>란 시속의 자야와 길상사 극락전 그리고 느티나무를 만납니다.

 

 

 

 

극락전 주변에 핀 코스모스들

가을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사람도 가고,

사랑도 가고..

 

 

 

 

무심한 세월은 흐르고

 

 

 

꽃은 피었다 지고,

다시 피어나고..

 

 

 

 

코스모스 하늘하늘

가을을 노래하는 길상사

그 풍경 속에서 오래 서성여 봅니다

 

 

 

 

돌절구에 피어있는 어여쁜 수련

 

 

 

 

눈맞춤하며 서성여 보기도 하구요

 

 

 

 

극락전 아래는 꽃무릇이 거의 지고 없더군요

그래도 햇살 아래 환하게 피어있는 꽃무릇 한송이..

 

 

 

 

돌담 위에 올려진 기와

 

 

 

 

처마 끝에 자라는 담쟁이 덩쿨

작은 것들이 아름다운 길상사입니다

 

 

 

 

법정스님의 진영을 모신 진영각 아래는

꽃무릇이 아직 한창이로군요

 

 

 

 

작년에는 가을이 더 깊어지고 다녀왔었는데

초가을에 만나는 길상사는 또 다른 느낌이로군요

 

 

 

 

진영각 앞 의자에 앉아 다리쉼도 하고

 

 

 

 

하늘을 올려다보니 나무 가지에 걸어놓은

나무풍경이 눈에 들어오는 곳입니다

 

 

 

 

"풍요는 사람을 병들게 하지만 맑은 가난은 우리에게 마음의 평화와 올바른 정신을 준다.

길상사가 가난한 절이면서 맑고 향기로운 도량이 됐으면 한다."

법정스님이 길상사 개사식날 하신 말씀이라고 하지요.

 

 

 

 

"삶은 소유물이 아니라 순간순간의 있음이다.

영원한 것이 어디 있는가. 모두가 한때일 뿐.

그러나 그 한때를 최선을 다해 최대한으로 살 수 있어야 한다"

 

평생 무소유의 삶을 말씀하시던 법정스님은 2010년 3월 11일 세상과 작별하시고

이제 이곳 길상사 한켠에 모셔져 있습니다.

 

 

 

 

진영각 앞 마당에 서서 오래 서성입니다

백석과 자야의 이야기를,

무소유를 말씀하시던 법정스님을 떠올리며 말입니다

 

 

 

 

진영각 담너머로 바라보이는 길상사는

고즈넉하고 시간도 느리게 흐르는 듯 느껴집니다

 

 

 

 

 

 

 

 

 

 

 

 

 

 

 

 

 

 

길상사 이곳저곳을 서성여 봅니다

 

 

 

 

 

 

 

 

 

 

지난번에도 눈길을 끌던 관세음보살상

모딜리아니의 여인을 떠올리게 하는 관세음보살상이지요

 

 

 

 

가을은 이제 붉게 익어가려 합니다

 

 

 

 

극락전 앞에서 다시 서성여 봅니다

 

 

 

 

언제와도 참 좋은 길상사입니다

 

지난 가을 단풍이 좋았던 길상사를 보시려면 클릭해 보세요

http://blog.daum.net/sunny38/11776723